티스토리 뷰

패스트캠퍼스에 대한 글을 남겼었죠.

근데 의외로 많은 분들이... 쪽지도 주시고, 메일도 주시고... 덧글도 달아주시고...

제가 블로그를 처음하는건 아니지만, 

이렇게 뭔가 공감을 얻어 본 적이 많지는 않아서..

(나는야 외로운 덕후)


그 뒷이야기를 좀 들려드릴까 합니다.


먼저... 저는 코딩천재도 아니고, 그냥 업계경력이 좀 있는... 일반인일 뿐이며,

패캠 3대 스쿨과정 중 안드로이드 스쿨 3기에 다녔던 사람으로서의 사적인 느낌을 적어 놓은 것 뿐이며,

더 이상의 저같은 피해자가 나오지 않도록 후기를 남깁니다.


먼저번 글을 보고 싶으신 분은 이쪽으로..

[서비스 리뷰] 패스트캠퍼스, 솔직한 후기와 주의점 http://featherlike.tistory.com/570#comment11826707




패스트 캠퍼스, 경력에 구멍이 되었다. 


패스트 캠퍼스에서 강의를 들으면서...

마음도 망가지고, 지갑도 망가지고... 했던 것을 생각하면 지금도 속이 쓰립니다.

적지 않은 비용을 투자해서 강의에 등록했던 것은 물론이고..

저같은 경우는 빠른 경력전환을 위해서 들어오는 프로젝트를 마다하고 거의 1.5개월 전부터 기다렸거든요.

그리고 패스트 캠퍼스 과정을 지나면서도 프로젝트 의뢰는 끊이지 않았었기에, 지금 생각해보면, 내가 뭔 미친짓을 했나 싶기도 합니다.

덕분에 경력한가운데... 6개월짜리 구멍이 뻥 뚫렸죠.



450만원짜리 코딩쇼를 8시간 보면 과연 경력전환이 될까.

저 뿐만 아니라... 다른 장소에서 만나 우연히 패캠출신이라는 것을 알게 된 분들도 이구동성으로 말하는 것이

패캠의 강의는 450만원짜리 코딩쇼...라는 것입니다.

과연 코딩쇼를 풀타임으로 몇개월동안 계속 보고 있으면 경력전환이 될까요? 


인간의 인지력과 학습력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수업의 최소한 40%이상을 알아들을 수 있을 때, 인간은 학습동기가 유발되고, 

새로운 정보를 받아들일 수 있게 됩니다.


패스트 캠퍼스의 강의는...보통 초심자부터 고급자까지를 한방에 때려넣는 강의가 많습니다.

달콤한 [ 단기간 경력전환 가능 ]이라는 미끼에 끌려... 수많은 분들이 지금도 지갑을 털고 계시죠.

좀 더 고급정보를 원하면, '이것은 초심자를 위한 강의다'라는 말로 얼버무리고,

좀 더 쉽게 해달라고 하면, '이것은 경력전환을 위한 집중강의다'라는 말로 자신들의 방식을 바꾸려 들지 않습니다.




패스트캠퍼스에는 어떤 교육 노우하우가 있을까... 없다


월수업료 10만원 남짓한 유명한 토익학원에서도 그들만의 요약문제집이 있고, 그들만의 소스가 있습니다.

혼자 공부하는 것보다 확실히 단기간에 성적을 올릴 가능성이 높아지죠.


과연 450만원짜리 패스트 캠퍼스강의에는 그런 것이 있을까요?

적어도 제 기수에서는 없었습니다.

하다못해 30만원짜리 일반 컴퓨터학원에서도 지원되는 동영상강의조차 지원되지 않는 비밀주의 강의시스템.

제대로 된 강의 커리큘럼조차 없고, 정해진 교재도 없고...

단지 코딩쇼를 보여주는 것 뿐이기때문에 오늘 들은 강의를 복습할 방법은 없으며

내일 어떤 내용이 진행될지 강사도 모르고 학생들은 더더욱 알 수 없기때문에 예습도 할 수 없습니다.

(저를 비롯한 몇몇 수강생들은, 이 부분을 가장 고통스러워했습니다. 하고 싶어도 할 수가 없으니까요)


아무도 신경써주지 않는, 나만의 고독한 학습시스템.

패스트 캠퍼스... 처음 상담할 때는 이거도 해주고, 저거도 해주고... 뭔가 많이 해줄 것처럼 말하지만,

결론은 [ 본인이 열심히 하셔야 합니다 ]고 합니다.


강의실에 강사를 들이고 코딩쇼를 보여주고 있으니... 알아듣고 말고는 [ 니가 알아서 해 ]

자습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 주었으니 나머지는 [ 니가 알아서 해 ]

스쿨연계 프로젝트를 만들었으니 나머지는 [ 니가 알아서 헤 ]


패스트 캠퍼스에서 말하는 [ 본인이 열심히 하셔야 합니다 ] 의 의미는 위와 같습니다.


아무도 수업내용을 이해할 수 없고, 따라갈 수 없으며... 설명해주지 않으며

예습도 복습도 할 수 없는 시스템에서 뭘 어떻게 할 수 있을까요?

네... 따로 책을 잡고 동영상을 들으며 독학을 하면 됩니다.

저도 그랬거니와... 정말 대/부/분의 수강생들이 동영상을 들으며 책을 보고 독학을 했습니다.


패스트캠퍼스는 교육 노우하우가 없습니다.

제 느낌에는 그냥 강의장을 가진 부동산임대기업인거 같습니다.



저는... 지금도 그렇지만, 앞으로도... 


지난번 글을 올린 이후로... 어떤 분은 하마터면 등록할 뻔 했다고... 감사의 메일을 보내시기도 하고,

어떤 분은 제가 뭘 어떻게 들었는지 꼬치꼬치 물으시는 쪽지를 주기도 하셨습니다.

놀랐던 것은... 제 글에 공감하는 댓글이 많았다는 점입니다.


그 댓글 하나 하나가 450만원 짜리인거죠? 



노력하면 따라갈 수 있을까?


지난번 글을 올린 이후로... 어떤 분은 하마터면 등록할 뻔 했다고... 감사의 메일을 보내시기도 하고,

어떤 분은 제가 뭘 어떻게 들었는지 꼬치꼬치 물으시는 쪽지를 주기도 하셨습니다.

놀랐던 것은... 제 글에 공감하는 댓글이 많았다는 점입니다.




다른 강의들은 어떨까?


요것도 중요한 부분입니다.


제가 모든 강의를 들은 사람들을 다 만나본 것은 아닙니다만.

몇몇 다른 스쿨과 다른 캠프...를 들었던 사람들의 말로는 ...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 입문용강의의 집합 ] 이라는 것입니다.



그럼 어떻게 하라고?


그냥 인터넷을 좀더 뒤지세요.

그리고 시중에 나와 있는 책을 두어권 읽으시고,

필요하다면 동영상강의를 한두개 보세요.


적어도 패캠에서 전달하는 것들보다는 많은 지식이 남을 겁니다.


혼자서는 공부 못하는 분들. 

학원에 등록을 하세요. 

국비지원이 되신다면 너무 좋습니다.

국비지원은, 적어도 장비를 다 제공해주고, 교통비랑 밥값도 주고... 

반드시 가르쳐야 할 커리큘럼도 있습니다. 

강사도... 국가시스템에 등록된, 경력이 확인된 강사만 가능합니다.

학원측의 사정과 능력에 따라 따로 확인할 수도 없는 경력의 강사를 데려다 쓰지는 못한다는 소립니다.

이 부분이 패스트 캠퍼스와는 다른 부분이고, 최소한의 퀄리티가 보장된다고 생각되는 부분입니다.


포트폴리오도 마련됩니다.

국비지원과정은 반드시 포트폴리오라는 산출물이 필요하기때문에 학원측에서도 기를 쓰고... 독촉을 해댑니다.



간만에 돌이켜보니... 또 속이 쓰리네요.

여튼.. 이성적으로 잘 생각하시고,

[ 경력전환 ] 

[ 초심자도 가능 ]

[ 취업알선 ] 

패스트 캠퍼스에서 보증서라도 발급하지 않는 이상, 이딴 말에 현혹되지 마시기 바랍니다...

[ 본인이 열심히 하셔야 합니다 ]는 말을 잘 새겨서 들으시구요.






댓글
  • 프로필사진 거짓의패캠 마케팅 스쿨을 수강할까 생각 중이었는데 거기도 입문용 강의 모음집이라는 분위기가 강한가요? ㅎㅎ 상담받으러 갔을 때는 취업률이 높다고 그러는데 그것도 사실은 허상인지 궁금하네욤.. 솔직한 리뷰 감사합니다. 그런데 하트 누르는 버튼이 없네요. 이 글엔. ㄷㄷ 2017.11.18 18:18 신고
  • 프로필사진 깃털여사 깃털여사 회신이 늦은 것 같아 죄송합니다.
    매니저들이 뭐라고 하든, 직접 들은 사람들이 강의실문을 나오면서 하는 이야기입니다. 저는 어차피 웹쪽에 경력이 좀 있는 사람인지라 화려한 문구와 광고에 왠만하면 속지 않는 사람입니다만... 패스트캠퍼스...라는 신생기업의 신선함을 믿고 등록했었는데... 훗... 그렇게 된거죠.
    2017.11.27 11:37 신고
  • 프로필사진 8 디자인과정 수강 생각중이었는데 가격이 비싸서 망설이고 있었는데 후기 잘 봤습니다. 이직을 위해 부족한 공부를 하려고 했는데 말씀하신 것처럼 한 강의에 초보자 경력자 때려넣고 가르치면 무슨 의미인가 싶기도 하네요ㅜㅜ 원하는 부분이 다를텐데요. 글 보고 요목조목 따져보니 정말 헛점이 많은 거 같네요. 그냥 국비지원학원을 다니는게 나을런지... 2018.01.26 13:35 신고
  • 프로필사진 HI 어떤 수업을 들으셨는지 모르지만 너무너무너무 공감합니다. 저는 데이터 엔지니어링 스쿨 수강생이에요. 2018.02.20 20:04 신고
  • 프로필사진 깃털여사 깃털여사 저는 안드로이드 스쿨이라고... 그때 완전 화려한 커리큘럼에 혹해서 등록했었다죠...
    그러나... 윗분 말씀처럼 제가 너무 어리석었던거 같아요... 하지만 4개월동안 풀타임으로 달리는데... 적어도 맛보기 정도는 될 수 있을거라 생각했어요.
    근데.. 코딩쇼만 보다 왔네요... 400만원짜리 코딩쇼...
    2018.02.21 00:01 신고
  • 프로필사진 아..저방금ㄷ등록 방금등록했는데... 이글을 이제보내요 환불할까옄ㅋ 58만원짜리 에프터이펙트인데여 그래도 꼬치꼬치 캐묻고하면 잘되지않을까요??? 2018.02.22 23:16 신고
  • 프로필사진 깃털여사 깃털여사 흠...58만원짜리면... 캠프과정인가요? 차라리 유투브를 보시는 것이...

    저는 패캠에 등록을 하지 않으시길 바라는게 아니라 패캠이 어떻게든 이 글을 보면... 조금이라도 변화가 있기를 바라는건데... 지금까지는 그런 제보가 없었어요.
    고민되신다면...
    60만원짜리 툴 홍보쇼를 구경하고 올 수도 있다는 마음의 준비라도 하고 가셔요...그럼 미련이라도 안 남겠죠... 저는 준비없이 들어갔다가 학을 떼고 나온 케이스지만...

    만약에 홍보쇼가 아니었다면 말씀주세요... 제 후기도 업데이트 해드려야죠... 거기 장사 못하게 할 생각으로 올린 리뷰는 아니니까요...
    2018.02.23 13:01 신고
  • 프로필사진 ㅎㅎㅇ 한 강의에 초보자 경력자 다 떄려넣는 이유는 강의를 잘 팔기위해서 아닐까요? 여기 저기 수요를 다 끌어올 수 잇으니까... 그리고 캠프인지 뭔지 8주~10주 강의들이 많던데 비슷비슷한 강의들에서 커리큘럼만 이것저것 합쳤다뗐다해서 기간만 늘린 느낌이 강하더라구요.. 2018.02.24 12:50 신고
  • 프로필사진 깃털여사 깃털여사 맞아요... 다른 학원 다시 다니면서 이제 조금 눈을 뜨니 그게 얼마나 사기사기한 커리큘럼이었지 알겠더라구요..

    괘씸한건... 그당시의 저만큼이나 모르는 순진한 사람들 등을 쳐먹으려고 노리고 있다는 거죠.

    그들은 분명 그 커리큘럼이 불가능하다는 것을 알고 있었고... 그렇지만 패캠에서는 가능하다고 면담시에도 몇번이나 몇번이나 말을 했어요.

    그리고 사전적으로 뭔가 준비할 것이 없냐고 했더니 따로 없다고 그랬었거든요. 사전스쿨만 참석하라고.

    그래서 사전스쿨에 열심히 다녔고 모든 과제를, 그 이상으로 완료했었어요.

    그런데... 사전스쿨에서 뭘 어떻게 가르치고 배웠는지에 대해서... 본강의 강사는 전혀 모르고 있더군요.

    이런거 사전스쿨에서 배우지 않았냐... 이런 질문을 수업의 3/2가 지나서야 물어보기도 했어요. 몇번이나 몇번이나...

    등록하시는 분들... 프리스쿨은 아무런 도움이 안됩니다. 프로그래밍 전반에 대한 약간의 이해를 돕기는 합니다만... 개요수준이고 본강의의 난이도를 전혀 반영하지 못하고 있으며 본강의에 도움이 되지도 않았습니다. 제 경우는요.
    2018.02.24 14:12 신고
  • 프로필사진 이직중 저도..금융 강의 2개 들었어요..정말끔찍했어요 파이썬으로 데이터 수집하는 강의였는데 장황하기만하고 결국 제가 해야하더라구요 배우는 시간 단축시키려고 들었는데 더 어지러웠습니다..혼자 먼저해보고 안되면 다른학원 알아보시는게 좋을듯해요 2018.02.24 16:03 신고
  • 프로필사진 깃털여사 깃털여사 저만 그런게 아니었군요... 혹시... 남들은 다 잘했다. 누구는 이걸로 취직도 했다... 못따라오는건 님의 불성실탓... 이런식으로 떠넘기지는 않던가요?
    저는 내일 어떤 수업할건지 좀 알려달라고 했다가... 지금 수업도 못 따라오면서 내일 수업은 왜 궁금하냐며 면박당했던 거... 전 기수에 취직했다는 사람이야기까지 들먹이며 사람들 다 있는데서 이야기하는 바람에 울컥했었거든요...
    2018.03.02 00:24 신고
  • 프로필사진 비밀댓글입니다 2018.03.06 08:38
  • 프로필사진 깃털여사 깃털여사
    네 맞습니다... 저도 딱 그랬어요.

    특정인한테만 답변을 해주는게 정말 정말 열받는 경우예요...
    누구는 물어보면 피식피식 웃어넘기고 누구는 물어보면 아예 끼고 앉아서 가르치고... 마치... 내 돈받아 그 사람들 수업료 대신 대고 있는 듯한 느낌.

    트렌드를 배우기 위해서라면... 온오프같은데서 업계분의 세미나를 한두개 들으면 압니다. 개발자들 카페에만 가도... 뭐를 해야 된다느니 뭐는 한물 갔다느니... 읽을 수 있죠.

    말씀하신대로 차라리 책보고 동영상보고 하는게 훨씬 도움될거예요. 최소 뭔가는 머리에 남을테니까.

    강사경력없는 분들... 학생이 뭘 모르는지를 모르니 혼자 코딩쇼를 하게 되겠죠. 패캠의 방식은... 회사들어가서 사수한테 배우는 방식입니다. 냉정하게 말하면 거기서 돈 받고 배우는걸... 패캠에선 돈 줘가면서 구걸하는 느낌 갖게 하죠. 진짜... 기분 더러웠어요... 후유증 오래 갑니다. 정신적으로 경제적으로...
    2018.03.07 06:05 신고
  • 프로필사진 kkkkk 좋은글 감사합니다! 2018.03.10 17:24 신고
  • 프로필사진 저 내일 패캠 스쿨 상담받기로했는데.. 가기전에 작성자님 글을 보게되어서 너무다행입니다.. 저도 비전공자고..정확히 말하면 복수전공자이지만 씨언어만 깔작대본 정도입니다.. 아직도 대학에서 배워야할게 많은데 코딩머리가 부족해서 학원알아보는 도중 너무 좋다는글밖에 안나오는게 의심스러웠거든요.. 어떻게든 6개월동안 최대한 공부해보고싶어서 신청하려했었는데..상담 다녀온 뒤 더 생각해봐야겠습니다. 2018.03.20 01:21 신고
  • 프로필사진 깃털여사 깃털여사 너무 늦지 않았기를 바랍니다만, 상담가시면 좋은, 희망적인 이야기밖에 안할겁니다. 그리고... [ 본인이 열심히 하셔야 해요 ] 라는 이야기 꼭 할텐데... 이거 자기들 도망갈 구석 만드는 겁니다.

    저 상담할 때도 그랬어요. [ 본인이 열심히 해야하는 것 ] 은 너무 당연한거라서 당시에는 그냥 의지를 불태우는 정도였는데, 이게... 나중되니까 [ 본인이 열심히 하셔야 하는 것라고 말씀드렸잖아요. 전 기수분들은 취직도 잘되고... 무슨 앱도 만들고... ] 이런 이야기하면서 사람 무시하는데... 정말 홧병나서 기절할 뻔 했습니다.

    그리고... 이거저거 해주겠다는 말은 각서라도 받지 않는 이상 믿지 마시구요. 그거 나중에 학원사정이 바뀌었다, 팀장이 말을 바꿨다... 고 하면서 하나도 안 들어줍니다. 정작 필요한 부분에서요. 미치죠... 안 당해본 사람은 몰라요.
    2018.03.23 13:28 신고
  • 프로필사진 수강생은아니지만 수강생은 아니지만 빅데이터 인공지능등 전공석사나 중급개발자 정도여야 입문하는 분야를 몇 개월만에 습득시켜준다는 광고를 보고 실소를 금치 못했습니다.. 여기 블로그에 들어온 것도 혹시 과장광고 피해자가 있나 싶어 검색해봤더니 역시 피해자들이 많군요 2018.04.12 08:44 신고
  • 프로필사진 깃털여사 깃털여사 안녕하세요. 실무자분들의 따끔한 의견이 정말 절실히 필요합니다. 빅데이터, 블록체인... 뭐든지간에 요새 화제가 되는 것은 무엇이든 엮어서, 입문용강좌 몇개 엮어서 비싼 강의를 만들고 각종 광고에 돈 들여 수강생들 끌어모으고, 끌어들인 수강생들을 볼모로 다시 투자를 빨아들이기는 다단계같은 수업방식은 정말 시정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좋은 말씀감사합니다.

    경력상 나름 고급기획자로 분류되는 제 입장에서도 요즘 패캠에서 말하는 기획관련강의 커리큘럼을 보면 실소를 금할 수가 없더군요...ㅠㅜ

    그것은 툴강의이며, 방법론 강의이지... 절대로 현장에서 살릴 수 있는 능력이 함양되는 커리큘럼이 아닌 것 같습니다...

    그때는 왜 몰랐을까요... 다른 강의들 커리큘럼만 다 봤어도 제가 얼마나 어리석은 기대를 가지고 있었던건지 알 수 있었을텐데요... 그땐 눈이 멀었었나봅니다...
    2018.04.16 15:10 신고
  • 프로필사진 고민고민중 저도 패캠에서 딥러닝 영상인식 고급과정 들을까 생각중인데 큰 금액이고 후기가 별로 없어서 고민되네요...
    위의 여러 얘기를 보면 차라리 독학이 나을까요
    2018.04.21 16:58 신고
  • 프로필사진 깃털여사 깃털여사 후기 없는게 정말... 이상하지 않으세요...???
    저도 이상하다고 생각하긴 했었는데...

    ㅡㅡㅡ

    딥러닝 영상인식쪽은 이제 시작하는 분야나... 전문가라 할 수 있는 사람이 적지 않나요? 음... 패캠이라고 뭘 더 가르쳐줄 수 있을까 싶어서 지금 커리큘럼을 보고 왔는데..

    제가 잘 모르는 분야라서 똑떨어지는 대답을 드리기가 어렵지만... 어차피 여기서도 기본기나 이론에 대한 부분은... 없는 것 같으니 결과가 뻔히 보여요. 거기서 몇번 실습하게 될 키보드질 클릭질 빼고 뭘 더 익혀나오실 수 있을까 궁금하네요.

    조언을 드리고 싶은 것은... 미리 해당분야에 대한 기본지식을 쌓아가자...는 것입니다.
    패캠강사들 중에 기본기부터 차근차근 수강생들의 눈높이를 맞춰서 단계적으로 끌어줄 수 있는 분은 안계실것 같습니다.
    그 시간동안 그 인원을... 강사 한 사람이 세세하게 커버하는건 무리가 있겠죠.

    학원에서 뭘 배우겠다는 생각은 안하시는 것이 정신건강에 이로우실 거예요.. 그러다 배울 것이 나오면 감사한거고...

    등록을 하시든 안하시든... 일단 기본기... 배경원리... 이런거에 대한 책이라도 먼저 두세권 읽어보셔요. 그리고 다시한번 커리큘럼을 읽어보시면 지금과는 사뭇 다르게 보이지 않을까 싶네요.

    전문분야가 아니라서 시원한 답변 못 드려서 지송하네요...;;
    꼭 책을 먼저 읽어보세요... 혹시 인강같은거 찾으실 수 있으면 먼저 한번 보시구요... 등록은 그 다음에... 생각하셔도 늦지 않을거 같아요.
    2018.04.21 17:25 신고
  • 프로필사진 공감 패캠이 흥하게된 계기가 데이터 사이언스 스쿨이죠
    제가 그 핫한 데이터사이언스 스쿨 수료생입니다
    일단 글쓴이님이 말하신 '열심히 하셔야합니다. '라는 의미 아주아주 공감합니다.
    450만원내고 일주일에 하루 3시간씩 두세번 강의 듣고 나머지 자습시간 ㅋㅋ..
    참고로 저는 듣기전에 이미 통계부터 머신러닝까지 기본지식이 있었기때문에 이 분야에서 현재 일하고있습니다만 같이 수강하신 많은분들이 고통받았습니다.
    통계, 선형대수? 몇년 일하다가 오셔서 듣는데 쉬울리가 없습니다. 근데 진도는 겁나 빨라요 ㅎㅎㅎ
    인강 없는 이유요? 알려드릴까요? 매 기수마다 강사가 바뀌는데 인강이 잇을리가 잇겟습니까 ㅋㅋㅋ 통계/수학쪽은 그나마 고정이지만 가장 토대가 되어야하는 수학마저 매 기수 바뀌면 개막장이고요 ㅋㅋ
    상담할때는 취업까지 책임질것같이 말하죠? 아닙니다. 절대 아닙니다. 딱 한번 취업박람회 비스무리한거 하나 하고 끝입니다.
    제가 취업할때는 오히려 패캠 수료생이라는거 자소서에도 면접때도 언급도 안했습니다. 이딴거 450만원 내고 들엇다는거 자체가 부끄럽고 수치스러웠을정도니까요^^ 그냥 수업들으면서 딥러닝 공부 따로한게 훨씬 공부됫네요.
    가장 최신트렌드라고 할 수 있는 딥러닝은 마지막 4주 주 2회 수업잇엇습니다. 책 반권, 유튜브 '무료'강의 보다 질도 내용도 딸리는 강의를요^^
    혹시 데이터사이언스 스쿨을 하시려는분은 혼자 공부하는것을 추천드립니다. 근데 솔직히 데이터사이언스 가르치는데 자체가 인터넷말고는 없어서 난 450만원 버려야지 집중가능하다 아니라면 그냥 혼자공부하시고 세미나나 다니세요.
    지금 수료한지 좀 됫는데 이 분야로 취업하신분들 거의 없습니다.
    2018.04.26 21:12 신고
  • 프로필사진 깃털여사 깃털여사 패캠에서의 수업의 질이나 강의가 덧없는 이유... 그리고 패캠을 다녀온 많은 분들이 공감하시는 것 중의 하나가... 차라리 그 분야의 책을 읽어라... 인강이라도 있으면 들어라... 라고 하시는 거였어요.

    근데 냉정하게 지금 생각해보면...
    패스트캠퍼스는 요새 뜨는 키워드다 싶으면 무조건 강의 만들어서 강사 섭외하거나 아니면 그 반대거나... 합니다.

    뜨는 분야...라고 하면 그 분야의 전문가가 많지 않은 것이 당연합니다. 담당하고 있는 매니저도 강사의 퀄리티를 가늠할 수 없는 경우가 많겠죠.

    저는 인강이 없는 이유가... 패스트캠퍼스 강의들이 하나같이 저질이라서 그렇다고 생각합니다. 거기는 지금 신비주의 정책을 쓰고 있는거죠.
    바꿔말하면 별거 아닌걸로 부풀려 팔아먹기에 딱 좋은 마케팅을 하고 있는거 같아요. 솔직히 마케팅 측면에선... 잘하는거죠.

    ㅡㅡㅡ
    제가 들었던 안드로이드 스쿨은 정말 명확히 어떻게 돌려 말할 여지도 없이... 강의가 엉망입니다.
    2018.04.27 10:14 신고
  • 프로필사진 공감 커리어 체인지한다고 오셔서 450만 날리고 자기 분야로 다시 가시는 동기분들 보면서 맘이 아팠는데 이 글로 몇분이라도 구원됫으면 하네요.
    2018.04.26 21:21 신고
  • 프로필사진 깃털여사 깃털여사 역시 다음 기수들도 여전한가보네요... 언젠가 개선할까요... 패스트캠퍼스도...
    저희 기수도 그쪽으로 이직 성공한 사람은 한두분이었던거 같던데... 원래 프로그래밍했던 분들은 언어교환이 되기는 하더라구요...
    그분한테는 잘된 일이지만...
    제가 정말 분노하는 부분이... 프알못도 괜찮다고 데려다가... 경력자들 학원비 부담하게 하는 부분이예요
    솔직히 그런 수업방식으로는 프알못들은 수업내용을 알아듣지도 못할텐데...

    학원측에선 이제 곧 괜찮아진다... 보충수업해주겠다
    스터디연결해주겠다...는 감언이설로 계속 날짜를 끌거든요... 그러다보면 환불할 학원비는 계속 줄어들고... 자존감에 스크레치나죠...

    정말 무책임한 기업이라고 생각합니다. 패스트캠퍼스...
    2018.04.27 10:04 신고
  • 프로필사진 ㅇㅇ 딥러닝 강의 수강할뻔 했는데 하마터면 후회할뻔 했습니다.

    ㄷㄷ 돈굳엇다
    2018.06.02 10:50 신고
  • 프로필사진 깃털여사 깃털여사 조금씩 다른 후기들이 들어오는대로 업뎃할께요... 2018.06.02 11:11 신고
  • 프로필사진 로이 http://www.fastcampus.co.kr/data_school_pdss/

    이거보고 정말 놀랬네요...
    2018.06.05 16:46 신고
  • 프로필사진 깃털여사 깃털여사 무엇이 그렇게 놀라우셨나요...?? 2018.06.05 17:04 신고
  • 프로필사진 비밀댓글입니다 2018.06.20 12:34
  • 프로필사진 미안한 마음 깃털여사님은 요즘 뭐하고 지내시나요 그냥 궁금하네요
    2018.08.29 16:51 신고
  • 프로필사진 깃털여사 깃털여사 프론트 포폴 만들면서 플젝하고 있죠~ 2018.08.29 16:58 신고
댓글쓰기 폼
Total
38,174
Today
50
Yesterday
48
«   2018/09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